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민주 (원광대학교) 원도연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727 - 737 (11page)
DOI
10.9728/dcs.2019.20.4.7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게임 캐릭터의 역동적인 변화에 주목하면서 게임 속에서 캐릭터의 의미와 변화, 게임 외에서 게임 캐릭터의 활용과 그 양상을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같은 과정을 위해 루돌로지와 내러톨로지라는 게임의 양대 구성상 특징을 먼저 정리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캐릭터의 통합과 상호관계를 분석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캐릭터 자체가 갖고 있는 특성을 역사적으로 정리하면서 게임 캐릭터가 어떤 과정을 통해 오늘날의 위치에 도달했는가를 게임의 요소로서 뿐만 아니라 캐릭터 자체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현대의 게임에서 캐릭터는 하나의 독립적인 콘텐츠로 성장해 가는 과정과 연관된다. 물론 대부분의 게임 캐릭터도 루돌로지와 내러톨로지 어느 한 방향의 성격을 단적으로 드러내지는 않는다. 특히 최근 게임의 발전양상을 보면 이런 현상은 더욱 두드러지는데,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캐릭터의 양가적 특성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게임 캐릭터의 분석틀과 캐릭터의 역사
Ⅲ. 게임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징과 영웅서사의 전개
Ⅳ. 게임 캐릭터의 수렴현상과 크로스오버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4-000779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