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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구병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서정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찬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권석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6호(통권 제120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48 - 455 (8page)
DOI
10.7782/JKSR.2019.22.6.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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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490A 강재는 용접구조용 강으로 자동차, 조선, 철도차량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주로 판재를 용접하여 구성품이나 구조물로 만들어 사용하는데 용접에 의해 용접 구조물에는 소성변형이 발생하게 되고 용접후 구조물에는 잔류응력이 남는다. 잔류응력은 구조물의 정적 강도, 피로강도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이 잔류응력을 제거하기 위하여 용접 후열처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시편을 제작하여 용접 후열처리와 잔류응력이 피로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스트레인 게이지를 사용하여 용접 잔류응력을 측정하였고 한 사이클의 외력이 작용할 때 이 잔류응력이 어떻게 완화되는지도 측정하였다. 그리고 용접 후열처리에 의한 미세조직의 변화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미세조직이 변하는 것도 밝혔다. 다음으로 후열처리 한 것과 하지 않은 모재 시편의 피로시험을 통하여 후열처리는 피로강도를 15 MPa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미세조직과 용접 비드의 영향은 없고 용접 잔류응력만 남아 있는 시편을 제작하고 이 시편으로 피로시험을 하여 용접 잔류응력이 피로강도를 33 MPa 낮추는 것을 보여 주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 및 결과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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