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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성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김유택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김도엽 (Korea Maritime &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413 - 419 (7page)
DOI
10.5916/jkosme.2019.43.6.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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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화석연료의 대체방안으로 유기랭킨사이클을 이용한 발전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판형 열교환기를 사용하는 것은 유기랭킨사이클의 소형화에 있어 효과적이다. 판형 열교환기의 채널 간극과 채널 개수는 열전달면적 및 압력강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다. 압력강하는 사이클의 효율을 감소시키는 요소이므로 열역학적 사이클의 설계단계에서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기랭킨사이클용 판형 응축기에 대한 적합한 열전달 및 압력강하 모델을 선정하고, 열전달 및 압력강하를 동시에 연산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알고리즘은 참고문헌의 연구결과를 기준으로 검증하였다. 검증결과는 개발된 알고리즘이 충분한 신뢰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내었다. 검증을 마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Kim 등의 실험용 판형 응축기의 압력강하 개선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채널 간극이 1.6mm 이상, 채널 개수가 93개 이상에서 응축기의 입구압력 대비 3% 이내의 압력강하를 기대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판형 응축기의 해석모델
3. 해석모델의 검증
4. 실험용 판형 응축기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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