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3 - 2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가적으로 창의적 인재 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창의성을 인지적 특성으로 해석하는 것에서 벗어나 각각 다른 분야별, 교과별로 해당분야의 고유한 창의성 요소를 발굴하고 이를 교육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창의성 연구에서 가장 어려운 분야 중 하나는 창의성을 평가하는 문제에 대한 것이다. 그동안 대부분의 창의성 검사도구는 심리, 교육 분야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체육 분야에서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체육 분야에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과 평가 방법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는 것을 배경으로 체육 창의성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제작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체육 창의성의 하위 요소는 ‘표현력’과 ‘전술력’으로 선정하였다. 320명의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문항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8문항 2요인으로 구성된 체육 창의성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기존에 제작된 창의성 검사와의 관계와 재검사 신뢰도를 통해 평가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했으며 실제 교사의 평정을 기초로 체육 능력 수준별 창의성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전국 규모의 표본을 대상으로 내적 구조에 기초한 근거를 확인하는 등 평가도구의 타당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991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