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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9 - 14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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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대부분의 온라인 패션쇼핑몰은 고객의 효율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다양한 추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는 고객에게 적절한 추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패션 쇼핑몰의 추천서비스 유형에 따른 소비자들의 평가, 사용의도 및 구매의도의 차이와 이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총 277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추천기법은 베스트셀러, MD , 내용기반, 협업필터링 추천서비스를 포함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추천서비스 사용자 평가요소는 새로움, 신뢰성, 편이성, 자기참조, 사회적 실재감, 전문성으로 구성되었으며, 추천서비스 유형별로 평가요소와 사용의도 및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사용의도와 추천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추천서비스 평가요소를 분석한 결과, 사용의도에는 편의성과 신뢰성이, 구매의도에는 자기참조와 전문성, 새로움의 영향력이 다른 평가요소에 비해 크게 나타났다.결론 이들로 미루어 각 추천서비스에 따른 특성의 차이와 고객에 따른 추천서비스 유형의 차이를 근거로 향후 추천서비스 전략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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