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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5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3 - 15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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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일본과 한국의 영어교육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일본과 한국에서 영어교육은 교육적인 환경이나 커리큘럼적인 면에서 아주 유사하다. 그러나 한국에서 영어교육은 생활영어 중심의 영어회화 중심으로 하고 있는데, 일본의 경우는 읽기와 쓰기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일본의 학생들은 읽기와 쓰기에 능하고 한국의 학생들은 말하기와 듣기에 능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실, 영어를 비롯한 일본어이든 한국어든 습득하기 위해서는 4 skills(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를 모두 갖추고 접근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일본이나 한국에서의 영어 교육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밝힌 내용들을 토대로 일본과 한국의 영어교육을 함에 있어서 공유하고 서로 협조적인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음을 밝힌다. 양국의 영어 교육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 그리고 인접구가로서 함께 글로벌, 세계화에 동참하기 위해서 양국의 교사들을 서로 교환하고 파견하는 방법으로 보다 업그레이드되는 영어교육을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한다. 교사들을 먼저 교류하고 또 학생들에게 교류의 기회를 폭넓게 허용해 준다면 분명 지금보다 한층 향상된 영어 실력을 갖춘 두 나라가될 것이라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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