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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병원간호사회 임상간호연구 임상간호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 - 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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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방사성요오드 치료를 받는 갑상선암 환자에게 동영상 기반 정보제공을 통해 불안과 교육만족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방법: 갑상선암으로 갑상선절제술 후 방사성요오드 치료를 위해 외과 병동에 입원한 환자에게 동영상 기반 정보제공을 한 후 불안과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실험설계이다. 서울시 소재 3차 K의료원에서 임상시험심사위원회의 승인(LMC IRB 1330-05)을 받은 후 2013년 9월 4일부터 12월 31일까지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60세 이하인 자로 방사성요오드 동영상 기반 정보제공을 적용한 실험군 30명과 방사성요오드 치료 안내 소책자로 구두 설명한 대조군 30명으로 총 60명이었다. 상태불안 도구는 Spielberger의 상태-기질 불안 도구를 한국인 특성에 맞게 번안한 도구를, 교육만족도 도구는 시각적 사상척도로 사용하였다. 사전검사로 일반적 특성과 불안, 사후검사로 불안과 교육만족도를 측정하였다. Window SPSS 18.0 program을 이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산출, 사전 동질성 검정은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 t-test로 산출, 가설 검정은 t-test로 산출, 도구의 신뢰도 검정은 Ch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다. 결과: “동영상 기반 정보제공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불안점수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가설 1은 기각되었고(t = 1.05, p = .300). “동영상 기반 정보제공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교육만족도 점수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가설 2는 지지되었다(t = 3.34 p = .001). 결론: 동영상 기반 정보제공이 방사성요요드 치료를 받은 환자의 교육만족도 증진의 효과를 가져왔으므로 효과적인 간호중재임이 입증되었다. 그러므로 동영상 기반 정보제공을 더욱 보완하고 개발하여 향상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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