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7 - 18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협력 양상과 협력 양상에 따른 글의 질 차이를 확인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에서 한 명의 필자가 팀 프로젝트 글쓰기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둘째,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 참여도가 공동필자 협력형이 주필자 주도형보다 글의 질 평가 총점뿐만 아니라 분석적 평가에서 내용, 조직, 표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성취 수준이 높았다. 셋째,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 참여도가 유사하더라도 팀원 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팀이 생산한 글의 질이 그렇지 않은 팀보다 더 높았다. 상호작용이 소극적인 팀은 자신이 맡은 부분만 글을 쓰고 동료학습자의 글을 수정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 결과에서 확인한 협력적 글쓰기가 학생 필자의 글쓰기 성취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고려하여 대학 작문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초·중등 국어과 교육과정에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 교육 내용 마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