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37 - 45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소재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250명이다.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의 직위, 학력이 높을수록, 총교사경력, 현근무지 경력, 월평균보수액이 많을수록 지각하는 변혁적리더십 수준에 유의한(p>0.05) 차이가 있었으며, 교직원수는 ‘4-5인’, ‘10-11인’일 때 변혁적리더십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직무만족 수준차이 비교에서는 기혼보다는 미혼이 직무만족 수준이 높았으며, 직위, 학력이 높을수록, 전공이 간호학, 유아교육전공일수록 직무만족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총교사경력, 현근무지경력, 월평균보수액이 많을수록 직무만족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p>0.05). 셋째, 원장의 변혁적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변혁적리더십의 하위요인중 카리스마, 개별적고려 요인만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