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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3 - 9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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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들의 동기적 특성들이 학습상황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그 관계모형에서 어떠한 교육적 함의를 찾을 수 있는지 검토해 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전라남도의 과학영재들을 육성하는 M대학교 영재교육원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에게 학습동기 요소 중 미래목표와 성취목표지향성 척도 및 자기조절학습 검사를 실시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학습동기가 자기조절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통합적 연구모형을 산정하여 확인하였다. 그 결과, 첫째, 미래목표, 성취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변인간의 인과적 관계를 설명하는 모형은 연구모형보다 수정모형이 더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내적 미래목표는 숙달접근목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외적미래목표 역시 수행접근과 수행회피목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숙달접근, 수행회피, 수행접근은 자기조절학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과학영재들을 대상으로 성취지향성 및 자기조절학습과의 관계를 밝힘으로서 영재교육에 있어 인지적 측면의 교육뿐만 아니라 정의적 측면인 학습동기 교육의 중요성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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