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7 - 1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문화다양성으로의 인식 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에, 앞으로 교육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시할 예비교사 575명을 대상으로 2015년 3월 중에 다문화인지도와 문화다양성의 차원,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인지도와 문화다양성의 차이를 알아보며, 다문화인지 유형에 따른 문화다양성 인식의 관련성을 조사함으로써 교원양성기관 다문화 교육과정 구성에 교육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SPSS 19.0 Program으로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Cronbach's α),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Duncan의 다중비교검증, K평균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다문화인지도와 문화다양성의 차원에서, 예비교사의 문화다양성 인식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측한 다문화인지도의 요인은 문화수용성, 문화정체성, 문화평등성 순으로 나타났고, 문화다양성 요인으로는 다양성 가치, 다양성 기회, 다양성 적용, 다양성 환경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 학년에 따라 변인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다문화교육의 이해 교과목 수강경험이 있는 예비교사가 문화다양성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인지 유형에 따른 문화다양성 인식의 관련성을 조사하기 위해 다문화인지도 집단을 분류한 결과, 선택적⋅소극적⋅적극적 다문화인지 집단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다문화인지도는 문화다양성 인식에 영향을 주었다. 적극적 다문화인지 집단은 문화다양성 모든 변인에서 높은 인식을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언하면, 다문화교육 수강경험이 있는 예비교사일수록 문화다양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높았으며, 문화다양성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할 자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아, 교원양성기관 다문화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기존의 다문화교육의 이해 수준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다른 문화를 수용하고, 자기 문화의 정체성을 살리며 다양한 문화 가치를 이해하려는 문화다양성 교육내용이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되었으면 한다. 따라서 앞으로 교원양성기관 다문화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 가치 중심의 문화다양성 내용이 통합적으로 제시됨으로써, 급속도로 다문화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의 다양한 민족과 문화의 유입으로 인한 다양한 다문화적 문제를 실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적극적 방안으로 모색되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