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5 - 20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혁신학교에서 다양한 교과 교사들이 공동으로 실천하는 수업연구회 활동을 탐색하여, 교사들의 수업전문성과 교사문화가 변화되는 과정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연구회의 역할을 탐색하고, 학교혁신의 주체로 논의되고 있는 교사학습공동체를 구축하는 데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 서울의 혁신학교인 중학교 두 곳에서 다양한 수업연구모임과 공개수업을 참여관찰, 학교구성원 심층면담, 전교사 설문조사, 학교에서 생성한 각종 문서 등을 수집하여 그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들은 혁신학교 교사로서 수업혁신을 위한 수업연구회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었다. 수업개선을 위해 동료교사들과 수업연구를 함께 하며 학생배움중심 수업을 만들기 위해 실천하고 있었다. 둘째, 다양한 교과 교사들이 함께 함으로써, 타 교과 교사의 학생입장의 피드백을 통해 학생수준에 적합한 수업을 설계하고 있었다. 또한 참여 교사들의 교과 다양성으로 인해 수업방법과 내용에서 융합교과적인 수업을 만들 기반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은 교육 문제를 중심으로 대화하며 서로 간에 교육적 동료관계를 구축해 가고 있었다. 교사학습공동체가 가능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민주적 학교운영으로 교사들의 자발성을 보장한 것,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 학교차원의 시스템구축과 재정적 지원 등이었다. 이후 장기적 관점에서, 교사들이 학교 안에 교사학습공동체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수업혁신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적, 제도적인 뒷받침과 변화가 뒤따라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