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가정의학회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제30권 제7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39 - 54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우울증은 고혈압이나 당뇨 등과 같은 만성질환들 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신체적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겪는 우울증 유병수준과 이에 관련된 유발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방법: 2008년 6월 25일부터 28일까지 경기도에 소재한 A대학 과 S대학의 의과대학생과 공과대학생 각각 160명씩, 총 640명 을 무작위로 선정하였다. 전체 대상자 640명 중 설문에 응답한 총 388명(60.6%)에서 응답 내용이 불충분한 28부를 제외한 의 과대학 학생 172명과 공과대학생 188명, 총 360명을 분석 대상 으로 하였다. 우울증에 대한 척도는 Zung Self-Rating Depression Scale을 이용하였다. 결과: 대상자의 우울증 평균 점수는 49.2±9.8점이며, 전공에 따라 의대생은 52.4±9.3점, 공대생은 46.3±9.4점으로 의대생이 공대생에 비해 통계적으로 우울증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우울증을 보이는 학생은 대상자의 42.8%를 차지하였는데, 공 대생에 비하여(34.0%) 의대생에서(52.3%) 우울증 유병수준이 유의하게 높았다.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로지 스틱 회귀분석 결과, 성별, 학년, 전공, 스트레스, 수면만족도 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대생과 공대생 의 주요 스트레스 원인은 의대생의 경우 성적문제, 공대생은 취업문제였으며,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은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의대생은 술이나 담배로, 공대생은 오락이 가장 많은 스 트레스 해소법이었다. 결론: 수도권 대학생들은 우울증을 많이 겪고 있으며, 특히 의대생의 우울증 유병수준이 공대생에 비해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