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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 EU연구 EU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7 - 11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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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EU의 ‘교육과 직업훈련 2020’ 프로그램을 통해 회원국들의 직업훈련 시스템에 대한 특징과 성과, 그리고 그 지원정책을 분석하였다. 자본과 금융의 국제 교류로 인해 이민이 증가하고 노동력의 재분배로 국제이동이 늘어나면서 유럽을 비롯한 많은 국가들이 직업교육훈련(Vocational Education Training)의 필요성과 그 발전 방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 유럽연합은 2002년~2010년 ‘코펜하겐(Copenhagen)선언’의 연장선상인 VET 프로세스가 2010년~2020년 브뤼게 선언으로 발전하면서 EU ‘교육훈련 2020’ 프로그램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case study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고 보인다. 본 연구는 EU ‘교육훈련 2020’의 주요 회원국인 프랑스와 독일, 그리고 영국의 사례를 통하여 효율적으로 진행되어온 배경과 함께 중앙정부의 지원과 정책개발 등을 살펴보고 EU ‘교육훈련 2020’ 프로그램의 특징과 성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노동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제조업 생산성이 하락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우수한 직업교육훈련을 받은 숙련된 근로자의 유치가 국내 경기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효과적인 직업훈련은 제조업 생산성을 올리고 결국 수출경쟁력이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EU ‘교육훈련 2020’ 프로그램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내어 효율적인 국내 VET 개발에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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