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49 - 35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업이란 교사가 이론을 그대로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와 교실 상황에 맞게 적용, 변화시켜 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수업에 대한 실천적 지식과 반성적 사고는 물론 성취동기, 수업태도 등 정의적인 측면과 실제 수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에 최근 교사교육에서는 반성적 사고를 통한 지식과 행동 및 정서의 종합적 변화를 추구하는 ‘성찰’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진정한 성찰이 바탕이 되어야 비로소 교사는 절대적이라고 생각했던 가치와 지식이 진리가 아닐 수 있다는 비판적 시각으로 현상을 분석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실천할 수 있다. 특히 과학에는 절대적인 답이 없으므로 지속적으로 답을 찾아가는 성찰의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유치원 과학수업을 실천하기 위한 예비유아교사의 수업성찰경험과 그 의미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K대학교 유아교육과 3학년 유아과학교육 강좌를 수강한 25명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조별 토의, 유치원 과학수업 활동 계획안 작성, 수업성찰, 모의수업과 유치원 현장 실습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예비교사의 인터뷰, 연구자 연구일지, 예비교사 저널과 기타 관련 자료이다. 연구 결과 지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 열린 사고와 PCK가 자기성찰에 앞서 수반되어야 하며 기존의 틀을 모방해 보는 연습과 적절한 시기에 주어지는 개입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예비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성찰경험은 성취감과 자신감 향상 및 교직에의 동기부여가 되며 학습공동체 안에서 집단지성을 발현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