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겨레어문학 제5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75 - 40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에 들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어휘중심교육으로 점차 변화함에 따라 많은 학자들은 어휘 교육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어휘 교육과 관련된 논문들도 많이 발표되었다. 그리고 연구의 세부분야를 살펴보면, 단순히 어휘의 양적 능력보다 어휘의 질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주목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질적 능력은 주로 의미에 대한 지식 파악을 통해 이루어지며, 유의어를 이용한 어휘 확장 방법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다. 특히 유의어를 많이 가진 한국어 어휘 학습에 있어서 더욱 그렇다. 한국어 어휘 교육 논의에서 유의어와 관련된 논문이 나타나며, 품사별, 대상별 유의어 교육 학습 방안의 제시 등의 연구는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유의어 교육에 관한 연구도 중요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하여 앞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유의어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 일은 어휘의 질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초를 마련할 수 있으며 의미가 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유의어 연구사를 돌아보는 일은 유의어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는 한국어 유의어교육과 관련된 논의들을 살펴보고, 향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분야의 유의어 교육의 올바른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기존 한국어 유의어교육과 관련된 논의들을 학회지와 대학원 졸업논문들에 중심에 두어, 3가지 선정 방법에 따라 연구대상 논문들을 60편으로 확정시키며 그간의 연구 성과를 시대별, 대상별로 정리할 것이다. 2장에서는 시대별로 한국어 유의어교육과 관련된 60편 논문들을 도표로 체계화시킬 것이며 3장에서는 60편 논문에 대하여 대상별로 각 논문의 주된 내용을 요약하고 미진한 부분을 지적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향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분야의 유의어 교육의 올바른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