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3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교수가 자신의 수업을 분석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개발하여 실제 대학수업에의적용사례와 함께 제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1)대학수업 분석에 적합한 분석 방법 개발; 2)이 분석방법들을 대학생 60여명에게 가르쳐서 실제 대학수업 관찰 자료 분석에 활용해보도록 하고, 참여관찰과 면담을 통하여 이들이 어느 부분을 어려워하며 시행착오를 자주 겪는지 파악; 3)교수 대상 수업분석법 연수 9회와 워크숍 운영 2회를 다양한 형태로 실시하면서 연수 자료를 개발하고, 참여관찰, 면담 및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수정·보완. 연구결과로서 대학 수업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방법 4가지와 분석방법 3가지를 제시하였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1)수업녹음을 활용한 자료수집; 2)교수성찰일지 형식의 참여관찰일지 쓰기; 3)학생 학습일지 수집; 4)수업관찰기록지 만들기에 대해서 소개하고 논의하였다. 수업분석방법으로는1)수업의 진단에 도움 되는 연구결과를 활용한 수업내용분석; 2)수업 중 실제학습시간분석; 3)수업구조분석에 대해서 실제 적용사례를 제시하면서 소개하였다. 이러한 분석 방법들은 교수 자신의수업분석은 물론 교수들 간의 상호장학이나 수업컨설팅 전문가에 의한 수업컨설팅 등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수업분석 도구인 동시에 수업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해주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