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애 (중앙대학교) 손환 (중앙대학교) 진연경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0집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31 - 152 (22page)
DOI
10.15854/jes.2019.9.50.3.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헌 고찰을 수행하여 체육교과에서의 테크놀로지 통합 현황을 분석하고, 역량중심교육과 과정중심 평가 체계 내 체육과 학습에서 테크놀로지와 과정중심평가 통합의 방향성과 그 가능성을 제시하여, 체육교육과 테크놀로지의 통합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방안들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결과, 테크놀로지 통합 수업은 학생의 참여 동기 자극, 학생과의 상호작용, 다양한 자료제시 방식의 측면에서 긍정적이었으나, 현장에서 보편화되기에는 기술적 특면, 학습자 인식측면, 콘텐츠의 부재의 한계점도 나타나고 있었다. 테크놀로지 통합 체육교육은 역량중심교육의 중심이 되는 과정중심평가체제 내에서 학습 과정에의 평가, 능동적 학습의 평가, 문제해결력 배양을 위한 평가, 다양한 평가 방식 제공 등의 긍정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체육교육 내에서 테크놀로지는 체육교과 역량 함양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하는 데 그 역할을 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을 위한 기술로서 테크놀로지의 적용, 테크놀로지 활용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루브릭 설계, 테크놀로지 통합을 위한 체육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역량 강화의 노력이 더해져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체육 수업에서의 테크놀로지 통합 현황
Ⅲ. 역량중심 체육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통합의 가능성
Ⅳ. 체육과 평가에서의 테크놀로지 통합의 과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