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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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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환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정영석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조기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3권 제5호(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43 - 52 (10page)
DOI
10.6108/KSPE.2019.23.5.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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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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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저온 유체를 사용하는 발사체는 극저온 유체의 자연순환회로를 이용하여 발사체의 엔진 입구를 냉각한다. 자연순환회로의 질량유량은 순환시스템을 구성하는 배관의 길이 및 직경과 시스템으로 들어오는 열유입에 의하여 결정된다. 극저온 유체의 자연순환회로의 순환 검증 및 질량유량 측정을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이론적 계산 결과와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12%의 오차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발사체 상단에서 저중력 구간 및 가속 구간에서의 자연순환 질량유량을 예측한 내용을 포함한다. 가속구간에서는 산화제탱크가 100 kPa 내외로 유지하는 것이 자연순환유량 증가에 이로웠으며, 저중력구간에서는 중력가속도의 크기에 따른 최적 압력으로 조절해야 자연순환유량의 최고값을 유지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자연순환회로 유량 결정의 이론적 배경
3. 극저온 유체의 자연순환회로 시험
4. 시험결과 및 해석결과와의 비교
5. 발사체 상단 가속구간 및 저중력구간 순환유량 예측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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