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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범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조인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10호(통권 제12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799 - 807 (9page)
DOI
10.7782/JKSR.2019.22.10.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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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수소연료전지 기반 철도차량용 추진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높은 가격으로 인해 견인전동기 구동을 위한 인버터의 높은 DC 전압을 직접적으로 공급하기 어려우므로, 낮은 전압을 갖는 수소연료전지와 인버터 사이에 승압형 DC/DC 컨버터가 필요하다. 하지만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로 인해, 더욱 제한된 공간과 중량을 갖는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은 고밀도/경량화 된 DC-DC 컨버터를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용 추진시스템 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분석을 통해 고밀도 및 경량화에 적합한 DC/DC 컨버터를 검토하고자 한다. 승압형 DC/DC 컨버터로써 ‘인터리빙 부스트 컨버터’와 ‘3-Level 부스트 컨버터’를 선정하여 동작분석, 입력전류/출력전압 맥동 분석/비교, 설계를 통해 고밀도 및 경량화에 적합한 DC/DC 컨버터를 제안하였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동작과 파라미터 설계를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시뮬레이션 검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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