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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명석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문도영 (Kyungsung University) 이승정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강덕만 (Dong-A ENG) 박용걸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10호(통권 제12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808 - 821 (14page)
DOI
10.7782/JKSR.2019.22.1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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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철근 보강 없이 강섬유만으로 보강된 슬래브 궤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양한 형태를 갖는 강섬유와 혼입비를 갖는 강섬유보강콘크리트 배합에 대한 재료성능시험,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설계, 실규모 시험체 제작과 휨파괴 시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강섬유 보강만으로도 설계요구 휨성능을 충분히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fib Model Code 2010에서 요구하고 있는 사용한계상태에서의 연성요구 성능도 충분히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휨강도에서 시험체간 섬유분포와 방향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추측되는 큰 차이가 관찰되었다. 그러므로 시공시 일정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공에 주의하여야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SFRC 배합과 휨성능 시험
3. Slab Track 설계
4. 궤도 휨성능 시험
5. 단면해석 결과와 비교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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