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는 정보화, 세계화 시대로서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 간 시공간적 제한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의사소통이 가능해졌으며 영어 문자교육은 타인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데 중요한 도구로 자리매 김하였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교과서는 한 단원의 6차시 혹은 7차시 수업 중 쓰기의 차시는 1차시 로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 영어 수업에서 학습자의 실제적 쓰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 방식에 따른 짝 저널 활동이 쓰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 영어 수업에서 쓰기 활동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 과,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짝 저널 활동에서 동질집단, 이질집단, 혼합집단 학습자에 게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구성 방식에 따른 짝 저널활동이 수준별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 향의 경우 동질집단은 하위 학습자에게 효과적이었으며 이질 집단은 상위 학습자에게 효과적이었으며 혼합집단의 경우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 모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짝 저널 활동을 경험한 학습자는 영어쓰기와 관련하여 정의적 영역의 경우 학습동기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6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구성방식에 따른 짝 저널 활동을 활용하는 수업은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 에게 실제적인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며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모국어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하여 점차 영어 사용 비율을 늘려가며 자신감과 흥미를 증진하는 글쓰기 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지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후속 연구로 학습자의 성격 유형, 학습자간 친밀도, 성별과 짝 구성 방법 관계 분석, 짝 선택 자율성에 따른 저널쓰기 활동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