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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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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1 - 1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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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구어 말뭉치가 구축되면서 구어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다. 그러나 주로 어휘나 담화표지 등의 기능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구어를 문법적 측면에서 해석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고는 학습자들의 구어 능력 향상을 위해 ‘연결 표현’을 대상으로 구어성 문법항목을 선정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한국어 교육 자료에서 연결 표현의 목록을 수집한 후 말뭉치에서 빈도를 산출하고 구어 편향성을 통계적인 기법(G²)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구어성이 높은 연결 표현 항목을 선정하고 목록을 제시하였다. 이 목록은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오류 교정과 구어와 문어의 영역에 따른 평가 기준을 세밀히 마련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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