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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1 - 18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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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인공지능 기술은 사회 곳곳에 응용되어 많은 분야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사람의 영감과 창조성이 중요한 예술과 디자인분야에까지 인공지능 기술이 영향을 미치고, 디자이너의 역할 중 일부분을 인공지능이 담당하기 시작하였다. 인공지능에 의해 작성된 기사, 기존의 디자이너의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등 AI가 적용되는 범위는 확장되고 있다. AI 기반의 생성적 로고디자인 사례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의 디자이너 역할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재정의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AI기반의 생성적 로고제작 웹사이트 사례를 조사하였고, 전통적인 제작 방식과의 프로세스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로고제작 과정은 더블다이아몬드 모델을 적용하여 그 과정을 분석하였으며, 대표적 전통적 로고제작 방법 및 프로세스는 문헌조사를 토대로 정리하였고, AI기반 로고제작 프로세스는 해당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단계별 과정을 정리하였다. AI기반 로고 제작의 난이도 및 디자인 결과물의 완성도를 초급디자이너 수준에서 판단하기 위해, 시각디자인학과 2,3학년 재학생 대상의 설문을 토대로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한 후 해당 내용을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AI기반 생성적 로고제작 사이트는 편이성과 효율성의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지만, 충분하지 않은 데이터셋에 의한 디자인 유사성 및 미흡한 디자인 완성도에서의 단점을 지니고 있다. 초급디자이너에 해당하는 시각디자인학과 2,3학년 재학생 30명 대상 AI기반 로고제작 사이트에 대한 실험 결과 초급디자이너들도 해당 AI기반 로고제작 툴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음을 검증할 수 있었다. 다만, 디자인 완성도의 디테일 및 상위개념의 심볼화 경험이 적은 초급디자이너들은 로고후보안 선택 및 최종안 편집 시 디자인 전문가에 비해 결정 및 수행 과정이 난해하다고 응답하였다. 결론 조사 및 분석에 해당하는 브랜드 에센스 도출의 단계가 생략된 AI기반 로고제작 사이트는 제한적인 상황에서 사용이 되어져야 하며, Discover에 해당하는 단계에서 AI와 협업할 수 있는 방안을 후속 연구를 통해 연구자가 고민해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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