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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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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성 (Korea Aerospace Industries) 문희장 (Korea Aerospac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3권 제6호(통권 제115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 - 10 (10page)
DOI
10.6108/KSPE.2019.23.6.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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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즐 내 파동은 노즐목을 빠져나가는 유동의 공력음향학적인 효과로 인해 연소불안정을 감쇠시키는 주요 요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은 효과는 노즐 어드미턴스라는 지표를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로켓 연소불안정 억제에 가장 효과적인 노즐감쇠(nozzle damping)와 연계된 노즐 어드미턴스를 구하는 여러 기법을 소개한다. 이중, 가장 널리 알려진 1차원 선형 오일러 방정식을 도입하여 노즐의 주 설계 변수에 따른 노즐 어드미턴스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노즐 수축부 길이가 짧아질수록 축방향 노즐 어드미턴스의 값이 낮게 나타나는 주파수 영역대가 확장되므로 짧은 노즐일수록 주파수 의존성을 줄인다는 기존 이론을 검증하였다. 또한, 짧은 노즐 이론을 통한 어드미턴스 예측은 1차 접선방향 압력 섭동에는 적합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노즐 어드미턴스 이론
3. 1차원 선형 오일러 방정식의 검증
4. 노즐 형상에 따른 노즐 어드미턴스의 변화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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