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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우성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 - 15 (13page)
DOI
10.20462/TeBS.2019.12.2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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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국의 은행은 기존의 예금과 대출간의 마진을 통한 수익률하락 및 인터넷전문은행 의 출현 등으로 인하여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고 있다. 따라서 은행은 새로운 시장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하나의 방안은 바로 국내거주 외국인을 기존시장으로 끌어 들이는 것이다. 현재 국내 거주 외국인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증가속도 또한 빠른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국내 거주 외국인들은 대다수가 직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은행시장에서는 큰 고객일 수가 있다. 그리고 모든 외국인 거주자들은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 뱅킹을 쉽게 할 수 있는 스마트폰 및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송금 및 환전 등 외국인이 주로 하는 거래는 은행의 입장에서 보면 마진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외국인들이 위와 같은 이유에도 불구하고, 은행서비스 특히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의 참여율은 낮은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어떠한 부분이 외국인들이 인터넷 뱅킹 및 모바일뱅킹의 사용을 쉽게 하는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그 부분을 해소할 경우 외국인 인터넷 뱅킹 및 모바일뱅킹의 활성화 및 은행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본 논문은 기술수용모형(TAM)을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성분석을 통하여 변수들이 신뢰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유용성 및 보안성은 외국인 사용자의 사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은행은 외국인이 시스템보안 및 금융거래의 안전성 분야에 투자해야 할 것이며, 또한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의 사용이 효용성을 가진다는 것에 대한 것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수수료의 인하 등의 여러 가지 혜택을 주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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