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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순성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연준오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이성찬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19년도 4개지회 연합학술대회 특별강연 및 논문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11 - 11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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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도시고속도로, 도시철도, 고속철도 및 공사장 등 주거지 인근에 장소 특성에 따라 발생되는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해 방음벽을 설치하고 있다. 방음벽의 음환경개선을 위해서 차음, 흡음성능에 대한 기준을 KS규격에서 제시하고 있으며 충족시키기 위해 연구개발 되어지고 있다. 고속철도방음벽의 경우 흡음성능을 KS규격에서 제시되고 있는 1등급보다 더욱 높은 수준의 조건인 CEN-10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CEN-10기준을 충족시키위해 일반적인 방음벽보다 두께를 30mm이상 증가시켜 다량의 흡음재를 삽입하고 설치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전체적인 공사비의 증가하는 원인이 된다. 이를 개선하여 일반적으로 쓰이는 두께 95mm 방음벽에 개발품을 적용한 내부 구조를 통하여 CEN-10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구조를 제시 할 수 있었으며 특히 흡음재만으로는 충족할 수 없었던 125Hz에서 0.5 이상을 충족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흡음성능 결과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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