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연 (장안대학교) 문가영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69 - 201 (33page)
DOI
10.21183/kjcm.2020.03.19.1.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유아교과교육론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수기술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와 그들의 수업 참여 경험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J대학 유아교육과 2학년 학생 76명으로 2018학년도 8월부터 12월까지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유아교과교육론 수업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을 위해 교수기술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검사를 학기 전·후에 실시하였고 학습자의 반성적 저널을 수집하였으며 그룹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유아교과교육론 수업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교수기술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은 ‘주도적 학습자로 성장하는 발걸음’과 ‘전문성을 지닌 유아교사로 성장하기 위한 밑거름’으로 범주화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교수학습의 설계와 운영을 위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