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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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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민술 (경희대학교) 김형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9년도 제5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12 - 21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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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형상을 갖는 극초음속 비행체의 빠르고 편리한 공력해석을 위한 비구조 표면격자 기반 극초음속 패널코드를 개발했다. 압력 계산을 위해 국소 표면 경사법 기반의 modified Newtonian 및 Prandtl-Meyer 팽창파 기법을 이용한다. 제어 핀 각도에 따른 공력계수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핀 각도조절 모듈을 추가했다. 다양한 유동조건에서 X-51A 형상에 대해 패널 코드 결과와 3차원 비점성CFD 결과를 비교하여 잘 일치하는 결과를 얻었다. 계산 시간은 약 3만개 케이스에 대해 350초 정도가 소요되었다. 향후 마찰항력 계산에 적용하기 위해 비행체 표면에서의 유선추적기법을 구축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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