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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배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5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480 - 488 (9page)
DOI
10.7782/JKSR.2020.23.5.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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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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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전폐형 견인전동기는 열적인 문제에서는 공랭식에 비해 불리한 단점이 있지만, 추가적인 냉각장치와 함께 PMSM을 적용하면 기존 대비 전폐형 견인용 전동기의 크기와 무게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차량 견인용 210 kW급 IPMSM용 외함 일체형 수냉각장치의 설계 및 FEM을 이용한 특성 분석을 통한 설계 검증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단일 냉각 채널을 갖는 210 kW급 IPMSM용 외함 일체형 수냉각장치를 설계하고, 210 kW급 IPMSM의 손실 분석을 통한 열원 도출 결과를 기반으로 냉각 파이프의 단면적, 냉각수 유속과 유량 변화에 따른 IPMSM에서의 열 전달 특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초기 설계 모델의 열 전달 특성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최종 설계 모델을 도출하고, 열 전달 특성 분석을 통하여 설계 검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냉각장치 적용을 위한 210 kW급 IPMSM 모델 도출
3. IPMSM용 외함일체형 수냉각장치 설계 및 성능 검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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