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철 (전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송지환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1호(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45 - 59 (15page)
DOI
10.15831/JKSSPE.2020.25.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체육수업 시 과정중심 평가 사례를 통해 그 과정과 경험을 체계화하고 과정중심 평가가 체육수업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강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과정중심 평가 준거 틀을 활용하여 J도 지역 중·고등학교 중 158개 중학교와 97개 고등학교 체육과 수행평가 계획을 분석한 뒤 연구 참여에 동의해준 전문성을 갖춘 중·고등학교 체육교사 4인, 학생 4인, 총 8인을 대상으로 과정중심 평가 시 사용했던 다양한 자료와 면담 내용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체육과 과정중심 평가를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교사는 교사의 노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과정중심 평가의 이해를 통한 다양한 수행평가 방법과 도구를 활용해야 한다. 둘째, 학습자 중심 수업을 기반으로 전체적인 영역의 지속적인 평가를 위한 수업 운영 도구의 개발, 학생 성장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및 피드백 변화 등 새로운 수업의 변화가 필요하다. 셋째, 과정의 공정함으로 결과의 당위성을 높여줄 수 있는 과정평가와 결과평가의 균형 잡힌 평가와 평가 영역과 내용에 대한 균형 있는 분배의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수업-평가-기록의 일치성 있는 통합적인 수업 운영을 통해 과정중심 평가가 교육적인 의미를 가진 평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가 체육과 과정중심평가를 실천하고 고민하는 학교현장에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작음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해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체육과 과정중심 평가 개선방안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685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