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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혁춘 (현대자동차) 이병렬 (현대자동차) 김율구 (현대자동차) 안선응 (한양대학교) 배석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뢰성학회 한국신뢰성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신뢰성학회 2020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434 - 448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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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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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있어서 신뢰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신뢰성이 부족할 때 대량 클레임이나 리콜이 발생하며 궁극적으로 고객의 구매력을 상실하게 만들어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어렵게 만든다. 차량의 신뢰성은 이를 구성하는 부품의 신뢰성으로 결정된다. 본 논문에는 당사에서 수년간 실제 과제를 수행하면서 정립한 부품 신뢰성 개선 프로세스가 포함되었다. 문제정의, 시험계획, 가속시험 및 신뢰성 분석, 개선안 도출과 가속시험의 단계별 방법론이 설명되었다.
실제 사례로서 자동차 구동축의 출발 시 소음에 대한 가속 시험 모형이 제시되었다. 구동축소음 개선을 위하여 필드 클레임이 통계적으로 분석 되었으며 고장 모드 확인을 위한 실차 시험, 그리고 재료시험, bench 시험이 이루어졌고 이를 기초로 가속시험 모드가 결정되었다. 최종적으로 개선안에 대한 가속시험 결과 요구 수명에 대한 목표 고장률이 입증되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기존 연구
3. 부품 신뢰성 개선 프로세스
4.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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