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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1 - 19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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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의의 목표는 차이생성 읽기 방법을 고찰하는 데 있다. 이 논의는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을 교육적으로 논의한 김재춘・배지현(2016)의 <들뢰즈와 교육: 차이생성의 배움론>를 토대로 하였다. 이 논의에서는 텍스트 중심 읽기와 독자 중심 읽기가 동일성 의미의 반복한다고 비판하였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차이생성의 읽기를 세 가지 면에서 검토하였다. 첫 번째는 계열이다. 텍스트는 계열 관계에 따라 독자의 인식에 차이를 생성한다. 둘째는 차원이다. 이 차원은 현실적 차원과 잠재적 차원으로 구분되고, 잠재적 차원은 강도적 차원과 이념적 차원으로 나누어진다. 읽기에서 독자는 이들 차원을 순차적으로 거치면서 의식내용을 생성한다. 셋째는 작용이다. 작용은 잠재적 차원의 독자 의식 활동이다. 이 의식 활동에서는 독자의 이념과 강도를 생성한다. 이 논의를 토대로 차이생성 읽기를 위한 방법을 세 가지 제시했다. 첫째는 차이생성의 과정을 따르는 것이다. 둘째는 특이점에서 실체화하기이다. 특이점은 이념과 강도의 경계 지점에 있는 변곡점이다. 이 특이점에서 텍스트의 이념을 파악하고, 독자 이념에 대한 강도의 내용을 실체화해야 한다. 셋째는 차이생성 읽기를 위한 네 가지 원리다. 네 가지는 계열의 바꿈, 차원의 순환, 미세지각, 의식내용의 변화이다. 이 원리를 통하여 차이생성 읽기를 실행할 수 있다. 이 논의는 차이생성을 반복하는 읽기를 논리를 거칠게 살펴보았다. 이 읽기 방법에 대한 정교화고 다양한 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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