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3 - 39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성찰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 멘토링, 학습전략의 매개효과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2000명을 대상으로 자기성찰, 멘토링, 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을 제외하고 1792명의 자료를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성찰, 멘토링, 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의 연구 변인들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자기성찰과 자기주도학습 관계에서 멘토링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분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셋째, 자기성찰과 자기주도학습 관계에서 학습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분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대학생의 자기성찰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는 동시에 멘토링, 학습전략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을 가져 올 수 있음을 검증한 결과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