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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1 - 1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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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SF 영화는 미래 기술을 제시하며, 이로 인해 현실 기술의 발전 및 관람객의 기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SF 영화에 등장한 기술이 현실화 되고 있는 지금, 기술을 사용할 관람객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SF 영화의 영향력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는 존재하나, 영화를 구성하는 요소의 차이에 따라 SF영화의 영향력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또한 미흡하다. 연구방법 SF 영화의 구성요소 중 관람객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사료된 세 요소 (1) 영화의 유형, (2) 내러티브, (3) 영화 배경년도를 본 연구의 요인으로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인식에 대한 질문의 세부항목으로 영화의 몰입도, 기술의 이해도, 기술의 현실화 가능성, 기술의 호감도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단일 요인으로써 영화의 유형 및 내러티브는 4가지의 세부 항목 모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내러티브와 영화 배경년도간의 이원상호작용 또한 모든 항목에서 유의하였고, 세 요인간의 삼원상호작용은 기술의 호감도를 제외한 세 가지 항목에 대해 의미 있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결론 미래 기술에 대한 인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조합은 실사 영화이며, 내러티브가 존재하고, 미래 배경인 조건이었으며, 미래 기술을 대중에게 미리 소개하기 위한 영화 및 홍보 영상을 디자인하여, 실제 기술이 상용화 됐을 시에 거부감이 들지 않게 하도록 본 연구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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