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중국지식네트워크 중국지식네트워크 제15권 제1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진핑 집권 이후 중국 사상계는 새로운 중국을 구축하는 과제를 스스로에게 부여했다. 이는 단순히 ‘중국의 꿈’이라는 구호를 해석하고 추종하는 차원에 그치지 않는다. 그 대신 중국이 무대로 삼고 있는 세계제체의 현황, 중국의 세계적 위상과 그 변화상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한다. 시진핑 시대 중국사상계에서는 중국이 19세기말의 쇠락을 극복하고 세계의 강국으로 부상했다는 인식이 보편화되었다. 이에 따라 ‘중국의 시각’을 제대로 맞이하는 것이 중국사상계의 당면 과제로 떠올랐다. ‘중국의 시각’은 중국이 주도적 위치에서 세계적 비전을 제시하고, 보다 나은 세계질서 구축을 적극적으로 주도하며 명실상부한 강국의 지위를 누리는 시기를 의미한다. ‘중국의 시각’을 맞이하기 위한 사상적 과제는 ‘신주기’에 대한 연구로 표출된다. ‘신주기’는 중국이 고속성장을 이루던 세계질서와 다른 국면이자 중국이 새롭게 만들어야 할 세계질서의 신국면이다. 여기에서 중국의 국력신장이 세계질서의 모범생에서 세계질서의 룰 세터로 전환해야 한다는 사상적 태세전환이 드러난다. ‘중국서사’는 새로운 과제를 부여받은 새로운 중국의 상을 구상하는 일련의 이론적 작업이다. 중국서사는 우선 멀게는 전통시대, 가깝게는 마오 쩌둥 시대, 개혁개방기에 이르는 시기 중국의 경험에 대한 성찰로 구성된다. 이는 새로운 중국의 상을 구상하기 위한 토대다. 다음 요소는 현실에서 중국이 취해야 할 정책의 방향과 이를 통한 정치 ․ 경제 ․ 사회 체질의 개선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중국서사’는 일대일로와 같은 현 중국정부의 전략과도 연관된다. ‘중국서사’는 제시한 목표의 실현과 보편적 공감확보를 선결과제로 떠안은 채 오늘날 중국의 길에 대한 다층적인 모색을 결집시키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