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1 - 17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학부모들이 교사와의 신뢰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방법: 29명의 학부모를 21개월에 걸쳐서 면담하고 그 결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는 학부모의 학창 시절의 경험, 성별, 연령, 학력, 학교 참여 활동, 학부모단체 활동, 사회계층 등에 영향을 받는다. 둘째, 학부모는 주로 자녀가 전하는 말이나 그들의 행동, 학습 자료를 통하여 교사를 판단한다. 셋째, 교사들이 학부모를 성가신 존재나 필요할 때 부르는 도우미로 생각하는 것은 신뢰 형성에 걸림돌이 된다. 넷째, 학부모는 학생을 존중하고 장점을 살리며, 생활지도와 학습지도에 성의가 있는 교사를 신뢰한다. 논의 및 결론: 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부모와 교사가 직접 접촉하는 기회를 대폭 늘여야 하며, 교사들이 학부모를 학교 운영의 공동 주체로 생각할 수 있도록 교사연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