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동희 (한국폴리텍대학 아산캠퍼스) 박선희 (유토비즈)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07 - 11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고 있는 주요 기술 중 하나인 데이터 가시화 기술은 빅데이터(Big Data)와 함께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최근 데이터의 성격이 인터랙티브 미디어(Interactive Media)로 발전함에 따라 데이터 가시화 또한 사용자 경험의 질을 높이는 것을 고려하게 되었고, 사용자와 데이터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렉티브한 가시화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인터랙티브 그래프는 사용자가 그래프를 자유롭게 조작하거나 원하는 시점에서 그래프를 살펴 볼 수 있는 등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정보 지각과 인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Plotly 패키지와 R-Studio와 산포(Scatter) 가시화 기법을 이용하여 1952년부터 2007년까지의 기대수명과 1인당 GDP의 통계 데이터를 3D 애니메이션 형태의 인터랙티브 가시화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가시화된 인터랙티브 그래프는 선택과 재정렬, 회전과 확대, 필터링 기법을 사용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콘텐츠 구현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74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