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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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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백광호 (동서대학교) 길운 (동서대학교) 이병춘 (동서대학교) 윤태수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4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006 - 1,01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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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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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서비스의 성장으로 해외드라마 유입 증가로 드라마 VFX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치는 높아졌으나, 현재의 드라마 제작 시스템에 의한 제작시간 부족은 VFX의 질적 저하와 작품의 완성도에 악영향을 준다.
본 논문은 기존의 VFX의 제작 시간을 줄이고 VFX의 질을 높이고자 게임엔진을 사용한 배경렌더링과 배경HDRI를 환경 조명으로 적용한 피사체 렌더링 워크플로우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워크플로우는 총 3단계로 검증하였다. 동일 조명환경과 카메라 거리에 따른 게임엔진과 렌더링 소프트웨어 비교, 기존 렌더링 방식과 배경 HDRI 생성을 통한 렌더링 비교, 제안한 워크플로우 유효성을 검증한다. 검증에는 구조적 유사도와 히스토그램을 사용하여 정량적 평가를 하였다. 이 연구는 VFX의 제작 리스크를 개선과 질적 향상을 위한 선택지의 한가지로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국내 드라마 VFX 3DCGI 워크플로우
Ⅲ. 워크플로우 검증 실험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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