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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민우 (Graduate S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 Gyeongsang National Univ. and CAE-KOREA Co., Ltd.) 김동현 (Graduate S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 Gyeongsang National Univ. and CAE-KOREA Co., Ltd.) 김기하 (Graduate S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 Gyeongsang National Univ. and CAE-KOREA Co., Ltd.) 김석태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저널정보
한국전력공사 KEPCO Journal on electric power and energy KEPCO Journal on electric power and energy 제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53 - 46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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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터빈 시스템은 크게 상부의 풍력터빈과 하부의 지지구조로 구성된다. 해상풍력발전은 육상용 풍력발전보다 우수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지만 육상용 풍력발전에서 고려되지 않는 파랑에 의한 주기적인 하중이 추가로 고려되기 때문에 다양한 외부 환경조건에 대하여 높은 안정성 확보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 기법을 활용하여 설계된 해상풍력 하부구조에 대한 하중해석을 수행하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설계된 자중조절형 해상풍력 기초에 대한 구조 건전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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