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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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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영 (목포해양대학교) 부이 하이 당 (목포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53 - 458 (6page)
DOI
10.5391/JKIIS.2020.30.6.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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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송 중 선박에서 나오는 미세먼지 배출 규제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2020년 1월부터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일정 선박에 대하여 황함유량 0.5% m/m이하의 선박연료유 사용을 의무화 하였다. 그리고 이미 2019년 1월부터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 모니터링을 위해 총톤수 5천톤 이상 선박은 연료유 사용량을 의무적으로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선박이 빈번히 입출항하는 항만구역을 포함한 배출통제해역(ECA, Emission Control Area)이 확대되고 있다. 화물 하역을 위해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은 다양한 데이터를 생성한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 입출항 정보를 분석하여 항계 내에서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 배출량을 산정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선박 배기가스 산출 대상 항만은 광양항으로 하였고, 대상선박은 컨테이너선으로 하여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탄화수소(HC), 미세먼지(PM<SUB>10</SUB>)를 산정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박 배기가스 산출 모델
3. 선박 배기가스 산출량 결과
5.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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