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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창환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김인호 (GnL) 박재영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김성룡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유병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조남경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한영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4권 제6호(통권 제121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20 - 125 (6page)
DOI
10.6108/KSPE.2020.24.6.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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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액체로켓엔진의 개발을 위해 나로우주센터에 구축/개발된 엔진 연소 시험설비에서 75톤급 액체 로켓엔진의 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연료온도 271 K 의 탈설계점 연소시험 중 터보펌프 연료입구압력 저하가 발생하여 시험을 중지하였다. 연료의 수분함유량분석, 연료 런탱크 냉각설비를 이용한 냉각시험, 탈수시험을 수행한 결과 해당 현상이 발생한 원인이 연료 내 수분이었다고 결론을 내렸다. 향후 본 논문의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적용하여 케로신 연료의 수분관리를 하여 액체 로켓엔진 개발시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 설비 및 엔진시험 비상종료
3. 연료의 수분관리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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