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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호성 (제주대학교) 이진우 (제주대학교) 김성백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 - 31 (10page)
DOI
10.5626/KTCP.2021.27.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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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지역에 대중교통 버스정보시스템을 운영하며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버스 재차 인원 정보는 제공되고 있지 않다. 그리고 차내 혼잡도 형태로 재차 인원 정보가 제공되는 일부 지역의 경우에는 정보가 정확하지 못한 문제점이 있었다. 그 원인은 재차 인원 계산을 위한 승객 정보 수집이 카드 태그로 이루어져서 하차 미 태그 승객과 현금 사용 승객을 계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도출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버스 승·하차 계수 시스템을 제안하고 이를 설계 및 개발·구현한다. 기존 연구와 다르게 본 연구는 동영상 처리의 컴퓨팅 연산 부담을 줄이기 위해 IoT와 클라우드 환경을 활용하여 빠르고 효율적인 계수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IoT 센서 활용 승객 감지와 딥러닝을 통한 승·하차 계수로 나누어진다. 각각 IoT 센서를 통해 승객이 승·하차 계단으로 접근하는 것을 파악하고, 딥러닝 활용 안면 움직임 추적을 통해 승·하차 계수를 판단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시스템을 활용하면 교통 카드 태그와 상관없이 모든 버스 승객의 승·하차를 계수하고 나아가 이를 데이터화하고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 연구 분석
3. 설계
4. 구현
5. 실험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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