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승철 (한국교원대학교)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1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5권 제1호(A)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45 - 24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어 2018년부터 초등학교 5~6학년 실과 교과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17시간 이상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초등학교에서 17시간으로 한정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이 실시되는 것에 대해 시간 부족의 의견이 많다. 시수의 문제로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은 체험 및 놀이 위주로 실행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중학교 정보 교과와의 연계성도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 이렇게 초등학교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와중에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며 인공지능 교육을 교육과정에 포함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인공지능 교육은 학자에 따라 분류가 다양하지만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과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으로 분류된다. 또, 이러한 인공지능 교육을 현장에서 실시하는 도구로 온라인 플랫폼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인공지능 온라인 플랫폼에는 Machine learning for kids, Teachable Machine, AI Oceans, 엔트리 등을 주로 사용한다. 이러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다음 교육과정에도 인공지능 교육이 지금처럼 실과 교과의 부분으로 들어온다면 시수 부족과 중등 교과와의 연계성 문제는 여전히 존재할 수 밖에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초등 교사의 장점인 모든 교과를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활용하여 다른 교과와 인공지능 교육을 융합하여 지도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과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근본적인 초등학교에서 인공지능 교육 시수 부족 문제와 중학교 정보 교과와의 연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방법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474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