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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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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김정화 (경기대학교) 정가형 (수원시정연구원) 전효정 (수원시정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1 - 3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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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0년까지 수소경제 시장 부가가치 유발규모는 43조원, 고용유발인원은 42만명(김재경, 2019)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청정에너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다. 수원시 거주 20대 이상 운전을 하는 성인남녀 540명을 대상으로 수소차·수소에너지에 관련 인지도와 친숙도, 수소연료·충전소에 대한 위험성에 대한 인식, 수소에너지와 충전소에 관련 수용성에 대해 설문을 하였다. 분석결과 수소자동차나 연료에 대한 인식은 보통수준 이하로 수소정책 추진에 앞서 사회적 지식공유의 선행이 필요하다. 수소에너지의 도시 수용정도는 높게 나타난 반면, 충전인프라의 경우 대체적으로 위험성이 높다고 인식하고 있어 충전인프라입지에 따른 불안감 해소를 위한 정책 마련 등 대응전략이 필요하다. 충전인프라의 이격거리와 구매의향거리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적으로 20분 이내로 충전 인프라에 접근이 가능하여야 수소차 구매를 고려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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