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면규 (Kumho Electric Power) 장명석 (Kumho Electric Power) 박찬우 (Kumho Electric Power)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4호(통권 제14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35 - 345 (11page)
DOI
10.7782/JKSR.2021.24.4.3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 설비의 유지보수 주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신뢰도(고장률) 추정이 필요하다. 특히, 설비의 예방 유지보수를 위한 최적유지보수 주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고장률의 변화특성이 파악되어야 가능하다. 즉, 고장률의 특성이 증가형, 일정형, 또는 감소형인지를 추정하여야 최적의 유지보수 주기를 결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수의 부품으로 구성된 설비에 대하여 수집된 복수의 열화유형을 활용하여 설비의 최적정비주기 산출방법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 자료로 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산방법을 예시한다. 최근 IoT 등의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하여 설비의 상태를 관측하는 경우가 많은데, 본 연구의 모델을 활용하여 설비의 고장확률분포를 추정하고 최적정비(교체)주기를 결정하는 데 적용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복수의 고장유형을 가진 설비의 최적정비주기 모델
3. 시뮬레이션에 의한 산출 방법 예시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