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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75 - 383 (9page)
DOI
10.18208/ksdc.2021.27.2.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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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통해 창출되는 막대한 부가가치로 인해 기존 산업의 경쟁구도가 근본적으로 변화하며, AI는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의 핵심이 되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감염 병 확산을 막기 위해 비대면 근무가 늘어나는 등 일하는 방식 또한 언택트(Untact)기반으로 변화되며 일자리 구조에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하며 AI가 국민의 삶에 더욱 밀접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I가 사회경제 시스템, 고용, 교육 등 일상생활 전반의 분야에 영향을 끼치는 기술로 자리잡아가는 현 시점에서 AI관련 국내 기업의 리더 및 실무진의 AI역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AI기술의 적용범위의 확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AI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AI 협업관점에서의 역량강화를 위해 정부는 AI핵심인재 양성계획을 본격화하고 다양한 육성방안을 쏟아내고 있다. 대학교에서도 선두적인 AI고급인력 양성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구성하여 인력양성교육에 집중하고 있으나 실무 가능한 인재양성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기업관계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AI인재양성을 위한 대학교육의 현재 교육추진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현장실무 가능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운영 방안 및 교육프로그램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현재 국내AI인력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경제연구원의 ‘AI 인재 현황 및 육상방안’의 분석보고서를 바탕으로 국외 AI인재 경쟁력에서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사례에 대해 분석하였다. 국내 대학교육에서의 AI인재양성 교육현황에 대한 분석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현재 정부정책으로 선발된 고려대, 카이스트, 성균관대의 AI대학원의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AI 전문가 양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AI의 핵심역량과 범용 가능한 다층역량을 파악하였다.
국내 AI인재현황에 대해 부족한 인력에 대한 이해와 현 대학교육에서의 AI교육의 문제점, AI핵심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구성의 재정립 필요 등을 취합하여 현재 대학교육에 있어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실무 가능한 인재양성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전 과정 프로젝트 기반 교육을 제안하며 이에 따른 교육과정과 함께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예시하여 제안하였다.
이 교육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산학협력이 필수이며 학생과 산업체와의 온라인 플랫폼 구축도 필요하다. 제시한 프로그램에서와 같이 단기적인 과정으로 AI전문 인력 양성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AI의 기초지식에 대한 학생들의 선 교육이 필수적이며 이는 장기 교육프로그램으로 초 · 중 · 고에서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범용범위의 확장된 개념인 AI역할을 인지하고 대학교육에서 단과적인 관점이 아닌 융합적인 관점에서 교육 방안을 재정립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AI 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Ⅳ. 결론 및 제안
Reference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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