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인하대학교) 김영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22327/kei.2021.39.2.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남북한 통일교육 강사의 협업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를 통하여 상호문화교육적인 의미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남북한 출신 통일교육강사들이 "찾아가는학교통일교육"을 협업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경험하는지, 그러한 경험의 상호문화교육적 의미는 어떠한가라는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소속 "찾아가는학교통일교육" 강사 중에서 전문가 추천과 눈덩이 표집 방법으로 남한 출신 강사 3명, 북한 출신 강사 3명을 선정하여 통일교육 협업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찾아가는학교통일교육’ 협업을 통하여 서로의 존재 이유를 존중하고, 타자에 대한 이해가 우선임을 깨달았으며, 소통하는 것을 배우고, 갈등을 극복하고, 선입견을 해소하고 공존하는 한 팀을 경험하였다. 이에 나타난 상호문화교육적 의미는 서로 주체적인 타자 이해, 소통하며 갈등 극복하기, 상호문화역량의 향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통일교육 강사들의 협업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상호문화교육적인 의미를 밝힘으로써, 향후 남북한 출신 주민들의 경험을 이해하는 데에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825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