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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지상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604 - 60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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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연료전지는 에너지변환효율이 높고 다양한 연료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작동온도가 섭씨 800도 이상으로 상당히 높기 때문에 재료선택폭이 좁고 시동성이 낮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고체산화물연료전지의 작동온도를 섭씨 600 도 이하로 낮추기 위한 노력이 활발히 수행되었으며 그 중 박막 전해질을 사용하여 오믹저항을 줄이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안임이 확인된 바 있다. 한편 박막전해질과의 제작측면 호환성을 고려하여 박막형태 전극의 제작기술 또한 요구되고 있으며 물리적 기상증착법 중 하나인 스퍼터링은 이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으로 고려된다. 특히, 스퍼터링을 통해 제작된 다공성 백금박막은 산화분위기에서도 높은 전기^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82178');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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