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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26 - 31 (6page)
DOI
10.5762/KAIS.2021.22.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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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하중을 반복적으로 작용 받는 자갈궤도의 도상자갈은 지속적으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 동 연구에서는 이를 정량적으로 가시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테트라포드 형상의 인공자갈을 혼합한 도상 자갈층을 개별 요소 해석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고, 단조 및 반복 동 하중 작용 시 도상층에서의 자갈에 대한 이동 궤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단조 하중 하에서 침목, 도상층 상부에 부설된 오목형 테트라포드 인공자갈, 하부 자갈 입자 간의 점착과 활동 상호작용으로 열차 하중에 의한 침목으로부터 도상자갈에 작용하는 최대 수직하중을 약 1/2 수준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복 동 하중 작용 시 하중 재하 크기 및 주파수 증가에 따라 자갈 이동량이 증가하며, 침목 바닥에서 시작된 원호 활동이 노반 경계면까지 도달하는 것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테트라포드형 인공자갈 입자의 오목 형상에 기인한 인공자갈과 인공자갈 하부 자갈 입자 사이에서 다수의 점 접촉으로 열차하중분산 경로가 다양화되어 인공자갈층이 부설되어 있지 않은 경우와 비교할 때 자갈의 이동량이 상대적으로 작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테트라포드 인공자갈 모델링
3. 정재하시험
4. 반복 동재하시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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